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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1. 스탯분석 & 스토리 분석
- 종목 분석: 스탯으로 안될 기업들을 거르고 스토리 분석으로 추가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1) 스탯분석 (Stat): 숫자 표현 가능한 기업의 가치 확인 (ex: 매출 성장률) - 객관적! 빠른 분석 가능! but, 고수익 기회 少
- 상대적으로 정보의 가치가 낮음! (모두 다 확인 가능) & 과거 정보로 현재의 상태 파악에는 제한적!
2) 스토리분석 (Story): 숫자로 표현 불가능한 가치들 (ex: 사내문화, 분위기 등) - 고수익 기회 多 but, 분석의 객관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음
- 기업이나 산업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분석의 질이 향상되며, 고수익이 가능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리고 위험성이 있음
--> 상대적으로 익숙한 분야나 내가 많이 사용하는 산업에 대해서 사용하는 것이 용이함
Chapter 12-13. 재무제표를 이용한 스탯분석
- 기업 경제력 = 이익 + 자산 --> 재무제표(기업의 영업성과와 재무상태를 나타냄)를 통해 확인 가능!
by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일정시점의 자본 + 부채 = 자산 (assets))
1) 손익계산서: + 매출 - 매출원가 - 연구개발비 - 판매비 & 관리비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법인세 (Taxes)
- 매출총이익 (gross profit) = 매출 - 매출원가
- 경상비용 (operating expense) = 매출원가 + 판매 & 관리비 등 영업비용
- *영업이익 = 매출 - 경상비용
- 당기순이익 (net income)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법인세
- 여러가지 지표들
1) * 주가수익배율 (PER) = 주가 (stock price) / 주당수익 (EPS) = 시가총액 / 연간순이익
- 일반적으로 PER 20~25 / 낮으면 주가가 저평가 된 편임, but 낮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님!
- IT 기업 등 높을수록 앞으로 빨리 발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일 수 있음!
2) 성장성지표
ㄱ) 매출성장률 = (올해매출-작년매출) / (작년 매출) x 100 (%)
ㄴ) 이익성장률 = (올해순이익-작년순이익) / (작년 순이익) x 100 (%)
- 사업 초기 성장하는 기업들은 연구개발, 마케팅 등 비율 지출이 많음 --> 매출성장 > 이익성장
--> 초창기에는 매출 성장률, 성숙기에는 이익 성장률이 중요함!
3) 안정성지표
ㄱ) 부채비율 = 총부채 / 총자본 x 100 (%)
- <200% 안정적 / 200-400% 평균 / 400% 이상: 경계 / 500% 이상: 위험!
- 하지만 스타벅스 등은 상품권 매출이 많은데, 이런 것들이 부채로 잡혀있기 때문에 관대하게 볼 필요가 있음!
ㄴ) 유동비율 (<1yr) = 유동자산 / 유동부채 x 100 (%)
- 무조건 100% 이상을 유지해야 함! 그 이하면 앞으로 1년 내를 장담할 수 없음!
4) 영업 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 x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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