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독후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코스톨라니)

Felix89 2020. 6. 6. 16:50

<목차>

제 1장. 돈의 매력

제 2장. 증권 동물원

제 3장. 투자, 무엇으로 할 것인가

제 4장. 증권거래소 - 시장경제의 신경체계

제 5장.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제 6장.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제 7장.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제 8장. 증권심리학

제 9장. 정보의 숲

제 10장.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제 11장. 머니매니저

제 12장. 모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같이 근무했던 선생님께서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신 책이다. 최근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뭔가 마음가짐 같은 걸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했는데, 무슨 말인지 알 거 같다. 개인적으로 읽다가 어려운 부분들도 많이 있었지만, 끝까지 읽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두고 싶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저자는 여러가지 재테크 방법 중에서도 특히 주식에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를 하신 분이라고 한다. 주식을 할 적에는 실패할 수도 있다는 그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다만 실패했을 때의 원인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고 다시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다. 증권가에서 여러가지 사례들을 언급하면서, 유머러스한 이야기들도 같이 있어서 다른 재테크를 공부하기 위한 책들처럼 딱딱하진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읽고 나서 느낀 바에 따르면 단기투자보다는 장기투자로 투자를 하는 것이 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 절대로 빚을 내서 투자하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소신 있는 투자가(번역본인 이 책에서는 소신파로 언급되었고, 반대되는 의미로 부화뇌동파라는 단어를 이용했다.)로써 중요한 4G에 대해서 , 생각, 인내, 행운을 이야기하셨는데, 읽어보면 다 이해가 가는 내용들이었다. 특히나 단기간의 투자로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인내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그러지 말아야 겠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하게 안될 거 같은 것들은 뺄 때 확실히 뺄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한 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귀가 얇아서 다른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소신을 가지고 본인의 생각, 상상력을 믿어야 할 것 같다. 그래야만 만약에 실패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탓이 아닌 내 잘못을 인식하고 넘어갈 수 있을 테니깐! 다양한 투자의 종목으로 채권, 외환, 원자재, 유가물, 부동산, 주식에 대한 부분이 처음에 나왔는데, 읽다가 조금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도 있었다. 어쨌든 외환이나 원자재, 유가물에 투자하기에는 나는 아직 많이 부족하고, 또 과연 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든다. 일단은 적은 돈으로 주식을 먼저 공부해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나 학생 때부터 배워온 공급과 수요의 원칙에 따라 주가가 변동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양한 사건들의 영향을 받긴 하지만, 군중들의 심리라는 것이 상당히 큰 작용을 한다는 것을 다시금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라는 것이 어찌 모형 같은 걸로 다 설명할 수 있겠는가 싶다. 차트도 물론 공부하고 이용 해야겠지만, 너무 차트만을 맹신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쨌든 돈을 많이 벌려는 이유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이기 때문에, 돈 자체가 목적이 되면 안된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핵심이 아닐까 싶고, 제목을 너무 잘 붙인 거 같다는 생각이다.

 투자를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 하는 점에 대해서는 달걀 모형으로 설명을 해 놓았다. 코스톨라니의 달걀 모형에 대해서는 종종 이야기 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어떤 것인지 이제야 조금 알게 되었다. 그리고 M자가 반복되거나, W자가 반복되거나 하는 점들이 어떤 내용인지도 개인적으로 처음 알게 되었다. 아직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기에는 먼 길이 남은 것 같지만, 조금씩 알아가는 데에 재미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책에 나온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 사항과 10가지 금기 사항을 적어본다.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사항>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다.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금기사항>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